분야 소개
문화와 감성적 상상력의 시대인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고 무한한 창조력을 가진 문화예술 전문가일 것이다. 본 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미학, 예술학, 영상학을 교과과정의 중심에 두고 거시적 관점의 예술문화 조강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여 2005년 설치되었다. 미학, 영상학 등 첨단학문분야를 부산, 경남 지역에서 선도적으로 대학교육 프로그램 속에 설정함으로써 지역예술문화를 선도할 것이다.
교육과정표
교과영역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 고 |
---|---|---|---|
직무역량 | 문화예술교육개론 | 2-30 | 전공자 비전공자 |
영화교육론 | 2-30 | ||
영화교수학습방법 | 2-30 | ||
영화교육프로그램 개발 | 2-30 |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2-30 | ||
예술전문성 | 영화개론 | 3-45 | 비전공자 |
세계영화사 | 3-45 | ||
미술과 사진 | 3-45 | ||
영상제작실습 중급 | 3-45 | ||
영상연출론 | 3-45 | ||
디지털편집 | 3-45 | ||
한국영화사 | 3-45 | ||
영상작품분석 | 3-45 | ||
시나리오창작 | 3-45 | ||
영상산업론 | 3-45 |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 영화교육론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영화의 의미, 영화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영화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영화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영화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 - 영화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영화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영화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영화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한 영화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영화 교육프로그램을 실시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 - 영화개론
* 영화는 시청각적 이미지를 통해 자극과 주장을 표현하고 관객과 상호작용하고,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 문화적, 산업적 , 정치적 영향을 조성
* 예술적 창의성과 기술, 자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영화의 본질적이며 다양한 특성을 이해 - 세계영화사
* 프랑스와 미국을 중심으로 등장한 영화는 기계와 기술을 이용한 시청각적 이미지와 자극을 독특한 방법과 양식으로 표현함으로써 새로운 문화를 창조
* 영화의 등장과 보급, 문화적, 예술적, 산업적 변화의 과정과 역사에 대한 교육 - 미술과 사진
* 시청각적 영상의 등장은 미술과 사진의 역사에서 많은 요소를 차용한 덕분으로, 디지털기술이 트렌드를 이루는 오늘날에도 미술과 사진은 영상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
* 미술과 사진의 특성과 역사, 상호관계성에 대하여 교육 - 영상제작실습 중급
기초 과정에서 습득한 제작의 실기기법을 확대하여 수준이 높은 영상물제작 - 영상연출론
* 영화가 주도해왔던 시청각적 영상은 다양한 기술과 미디어의 등장으로 더욱 진화한 모습으로 관객, 시청자, 사용자들과 만나고 있으며, 모든 영상은 나름의 요소와 방식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 연출이 맡는 영역
* 영상연출의 개념과 역할, 방법에 대하여 교육 - 디지털편집
* 어떤 종류의 영상이든지 필요한 형태로 정리하고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편집과정이 필수
* 디지털화된 영상과 장비를 이용하여 편집하는 방법을 교육 - 한국영화사
우리나라는 영화를 근대문물의 하나로 받아들였고, 여러 가지 변화를 겪으면서도 성장,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세계영화의 한 부분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영화의 역사적 변천에 대하여 교육 - 영상작품분석
* 영화나 드라마 등 특징적인 영상물을 대상으로 구성과 구조, 특성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 비교하여 모범적인 사례나 그 반대의 경우도 중요한 평가 대상
*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영상물 제작의 다양한 요소와 면모를 교육 - 시나리오창작
시나리오를 배우는 최종적인 목표는 시나리오를 쓸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으로 시나리오의 기본적 개념과 쓰는 방법을 배운 것을 기반으로, 실제 시나리오를 쓰는 작업을 교육 - 영상산업론
영화를 비롯한 여러 영상물은 개인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지만, 산업적 환경과 구조 속에서는 다양한 이익과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원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기술과 미디어, 콘텐츠의 변화와 성장이 이루는 산업으로서의 관계와 현상을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