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소개
발전하는 테크놀로지로 인한 시간과 공간의 축소에 의하여 세계는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변하고 있다.따라서 본 학과는 이러한 과거, 현재, 미래의 인간생활방식을 이해하고 동양과 서양, 과학과 예술의 다양한 가치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새로운 정보전달의 방법을 생산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유익한 가치를 일으키는 디자인방법론을 연구한다.
그리하여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요구를 앞서 이해하고 디자인 제분야의 심도 있는 학습은 물론 타 분야와의 횡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창출한다.
이러한 전반적인 방법론을 바탕으로하여 점차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공학적 접근을 통하여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 결과로 인간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된 디자인 결과물을 생산하는 책임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요구를 앞서 이해하고 디자인 제분야의 심도 있는 학습은 물론 타 분야와의 횡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창출한다.
이러한 전반적인 방법론을 바탕으로하여 점차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공학적 접근을 통하여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 결과로 인간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된 디자인 결과물을 생산하는 책임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표
교과영역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 고 |
---|---|---|---|
직무역량 | 문화예술교육개론 | 2-30 | 전공자 비전공자 |
공예·디자인 교육론 | 2-30 | ||
공예·디자인 교수학습방법 | 2-30 | ||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 2-30 |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2-30 | ||
예술전문성 | 디자인미학역사와이론 | 3-45 | 비전공자 |
행사기획/운영 | 3-45 | ||
미디어콘텐츠론 | 3-45 | ||
색채학 | 3-45 | ||
시각디자인(I) | 3-45 | ||
시각디자인(II) | 3-45 | ||
인터렉티브디자인(I) | 3-45 | ||
인터렉티브디자인(II) | 3-45 | ||
미디어디자인(I) | 3-45 | ||
미디어디자인(II) | 3-45 | ||
인지과학과문화예술 | 3-45 | ||
정보디자인 | 3-45 | ||
디자인세미나(I) | 3-45 | ||
디자인세미나(II) | 3-45 | ||
한국문화와디자인 | 3-45 | ||
도시공공디자인 | 3-45 |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 공예·디자인 교육론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 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 형성을 통해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 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공예·디자인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배양 - 공예·디자인 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 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공예·디자인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공예·디자인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우수한 공예·디자인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 - 디자인사
근대디자인의 형성기를 중심으로 나타난 현상 및 사조 그리고 디자인 이론가들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디자인에 대한 예측과 대비를 하는 능력을 함양 - 광고론(I),(II)
사회현상의 하나인 정보전달현상 중 광고활동과 이의 집약 ㆍ종합으로 형성되는 광고현상 등을 연구하고 마케팅과정, 커뮤니케이션과정 또는 정보 전달 및 설득과정을 학습 - 색채학
색채는 우리의 시각적 경험 중에서 감성에 대한 직접적 호소력을 갖는 속성을 지니고 있고, 만화, 애니메이션 역시 흑백의 베이스에서 다양한 컬러로 표현되어 지고 있으며 보다 색채학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요함.
본 강의는 색채에 대한 전반적인 속성을 알아보고 만화, 애니메이션에 직접 대입해 보는 시간 제공 - 컴퓨터그래픽스(I),(II)
본 과목에서는 본격적인 디자인 제작도구로서의 컴퓨터를 보다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컴퓨터에 적용되는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학습하고 디자인에 응용하는 교육 - 시각디자인(I),(II)
시각에 호소함으로써 실용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작업과정을 학습
문자에 의한 전달과는 달리 이미지나 심벌 등에 의한 전달에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정보를 가진 쪽과 정보를 원하는 쪽을 연결하고 양자의 욕구를 바람직하게 일치시킬 수 있는 정보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하는 과정을 학습 - 멀티미디어디자인(I),(II)
디자인의 영역 확대로 인한 다양한 첨단 매체의 발전을 가늠하고 멀티미디어를 통한 디자인 응용 과정을 학습 - 디지털기술과 예술
20세기 디지털 기술의 발달-컴퓨터의 발명, 전자공학의 발전, 통신기술의 혁명, 새로운 영상매체의 발전-은 예술의 창작과 감상, 그리고 분배에 대한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디지털 기술과 예술의 관계, 나아가 문화적 관계에 대해서 고찰 - 마케팅론
유통환경 디자인 범주 내에서 VMD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마케팅 분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전개
디자인의 목적성, 당위성, 방향성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디자인을 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예측능력을 키우고 유통업계 상황에 대한 다양한 정보의 지식을 섭취 - 디자인세미나(I),(II)
디자인 작업물의 개인 또는 공동의 연구, 발표를 통하여 작업과정과 작업물의 가치를 상대에게 효율적으로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 단순 작업자를 넘어 업무를 기획,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 - 한국문화와 디자인
한국의 문화와 디자인의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한국문화와 디자인에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창작호라동을 통하여 한국 문화와 조형·디자인 학문의 의미, 기능, 실제에 대해 필요한 기초이론을 확립 - 도시공공디자인
도시공공디자인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공공디자인의 기본원칙,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원리를 밝혀 발전을 시켜 도시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