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소개
창의적이며 미래지향적 지식기반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 고유의 전통공예의 맥을 계승하고 현대 주거 공간에 부합되는 조형예술이 결합된 학문분야를 이론 및 실기교육을 통하여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2009년 신설된 학과이다. 우리학과는 학부와 대학원에 가구·목칠, 도예, 섬유· 금속으로 세분화하여 개설함으로써 학과 경쟁력을 높이고, 전통공예의 계승 및 현대적 조형예술을 창조하는 부분에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전통성과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목표로 연구 노력 할 것이다.
교육과정표
교과영역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 고 |
---|---|---|---|
직무역량 | 문화예술교육개론 | 2-30 | 전공자 비전공자 |
공예·디자인 교육론 | 2-30 | ||
공예·디자인 교수학습방법 | 2-30 | ||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 2-30 |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2-30 | ||
예술전문성 | 공예사 | 3-45 | 비전공자 |
CAD및공예실습 | 3-45 | ||
공예작품세미나 | 3-45 | ||
기초조형 | 3-45 | ||
색채론 | 3-45 | ||
문양디자인 | 3-45 | ||
공예디자인론 | 3-45 | ||
금속공예 | 3-45 | ||
도자공예 | 3-45 | ||
도자작품연구 | 3-45 | ||
목조형 | 3-45 | ||
목제품디자인 | 3-45 | ||
가구와실내계획 | 3-45 | ||
섬유조형 | 3-45 | ||
염색표현기법 | 3-45 | ||
예술장신구 | 3-45 |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 공예·디자인 교육론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 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예·디자인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공예·디자인’과 ‘학습자의 인지발달’ 및 ‘교육’을 연계시킬 수 있는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 - 공예·디자인 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 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공예·디자인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공예·디자인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한 공예·디자인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 - 공예사
공예미술의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형태, 기능, 기법, 재료, 조형성, 시대적 특성을 연구하여 공예실기의 발전적 기반이 되게 한다. - CAD 및 공예실습
디자인 Drawing과 설계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CAD를 교육함으로써 컴퓨터의 대중화에 따른 자료의 상호교환, 보관 및 Presentation, 자동화기계의 운용 등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CAD-2D, 3D 운용방법을 단계적으로 교육한다. - 공예작품세미나
작품 제작을 위한 준비 지도와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전시 계획에 필요한 종합적인 이해를 향상시킨다. - 기초조형
기초적 실기 능력을 함양시키며, 재료의 연구와 실험적 기법, 창의적 조형훈련을 바탕으로 표현하고 제작하게 함으로서 자연스러운 공예의 입문을 유도한다. - 색채론
색채현상에 관련된 객관적인 이론을 기초로 이를 응용하여 디자인 마케팅 색채기획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문양디자인
문양의 시대별 변천흐름과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다양한 문양의 형태연구와 변형을 통해 작품에 응용할 수 있는 조형능력을 키운다. - 공예디자인론
공예사료, 공예운동 및 현대 한국 공예의 흐름을 연구함으로써 현대 공예의 위상을 정립하여 공예의 활성화를 통해 미래 지향적 방향설정의 지표 및 이론적 논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미적요구로 인해 발생된 디자인이 경제의 수단이 되고 이제는 문화를 주도하는 개념으로 변천하기까지 그 과정과 의미를 알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금속공예
금속공예의 다양한 가공기법을 이용하여 순수 조형적인 감각 및 표현능력을 배양시켜 사고를 통한 자유롭고 개성적인 작품활동의 기초를 마련하여 조형적 형태를 완성한다. - 도자공예
도자 재료의 성질을 파악하고 실용적인 도자기를 제작한다 . - 도자작품연구
작품제작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현대 도예의 이해를 도우며 작품을 중심으로 한 창작 지도 및 토론. - 목조형
작품제작에 요구되는 이론 및 기법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써 장차 현대생활에서 요구되는 목조형 작가로써 필요한 창의성과 작가의식을 함양하고 합리적인 제작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 목제품디자인
실생활에 사용빈도가 높은 기물을 Concept으로 하여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현대 주거공간에 Mix & Match 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목제품의 활성화 및 저변확대에 일익을 담당 할 수 있도록 한다. - 가구와실내계획
가구와 공간의 상호관계를 연구하고, 전통한옥구조와 가구의 연계성, 현대 주거공간의 활용에 따른 가구배치와 동선 연구 및 인간공학적 측면 등을 고려한 가구와 Interior디자인의 상호보완적 기능에 관한 내용을 복합적으로 교육한다. - 섬유조형
본 과목은 기초과정에서의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종합하여 현대 미술 조형성 창출에 바탕을 두고 섬유조형 작품 제작을 위한 창조적인 조형의식을 향상시키고 실기를 통하여 미적 감각과 제작기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염색표현기법
염색의 이론과 염료, 조제법, 용구사용법 등을 정확히 익히며 실험과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염색기법을 익힌다. - 예술장신구
장신구 디자인의 연속과정으로써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응용하여 개념장신구를 제작하여 실용적인 구조와 조형적 창작성의 조화에 수반되는 문제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