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소개
만화 및 애니메이션분야는 오랜 시간 쌓여온 인류의 문화콘텐츠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여러 분야에서 그 활용도가 높은 학문이다. 특히 근래에 들어 컴퓨터그래픽 기술과 하드웨어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그 표현 방식 또한 첨단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본 전공에서는 급변하는 기술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탄탄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고품질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한 이론과 실기를 교육하고 있다. 첨단 장비를 다룰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하고 만화/애니메이션 작업에 활용하고 드로잉과 기획, 제작, 연출가로서의 종합적인 자질과 작품제작능력의 함양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동할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가 있다.
교육과정표
교과영역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 고 |
---|---|---|---|
직무역량 | 문화예술교육개론 | 2-30 | 전공자 비전공자 |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 2-30 | ||
만화·애니메이션교수학습방법 | 2-30 | ||
만화·애니메이션교육프로그램 개발 | 2-30 |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2-30 | ||
예술전문성 | 애니메이션기초 | 3-45 | 비전공자 |
애니메이션연출 | 3-45 | ||
색채학 | 3-45 | ||
스토리만화창작(I) | 3-45 | ||
스토리만화창작(II) | 3-45 | ||
2D애니메이션제작(I) | 3-45 | ||
2D애니메이션제작(II) | 3-45 | ||
디지털카툰및실습 | 2-45 | ||
무빙카툰 | 3-45 | ||
캐릭터디자인 | 3-45 | ||
라이프드로잉(I) | 3-45 | ||
라이프드로잉(II) | 3-45 | ||
스토리보드연구 | 3-45 | ||
웹툰창작워크숍(I) | 3-45 | ||
웹툰창작워크숍(II) | 3-45 | ||
3D애니메이션제작(I) | 3-45 | ||
3D애니메이션제작(II) | 3-45 |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만화·애니메이션의 의미,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만화·애니메이션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만화·애니메이션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만화·애니메이션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 - 만화·애니메이션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만화·애니메이션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만화·애니메이션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만화·애니메이션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한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실시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 - 애니메이션기초
애니메이션 작품제작을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제작기법을 실습을 통해 이해 - 애니메이션연출
애니메이션 작품제작을 위한 연출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획력 있는 작품 방법을 모색하며, 제작에 필요한 컨셉, 시나리오, 캐릭터, 소품, 배경을 개발하고 스토리보드를 통해 연출력을 학습 - 색채학
색채는 사물의 표면을 장식하는 부가물이 아니다. 색채는 인간-환경-대상물의 카테고리 안에서 인터렉션(Interaction)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인위적 환경에서 색채계획은 색채를 효과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과 인간관계를 유도하는 창조적인 작업이다. - 스토리만화창작(I)ㆍ스토리만화창작(II)
스토리만화 창작을 위한 이론과 실습과정으로 스토리 만화의 기초에서부터 완성까지 창의적 작품을 만들도록 하는데 그 목적 - 2D애니메이션제작(I)ㆍ2D애니메이션제작(II)
2D 애니메이션의 여러 가지 기법들과 표현능력들을 익히고 이들의 기술적/미적 노력과 완성도를 이해하고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를 완성 - 디지털카툰 및 실습
카툰의 역사와 카툰의 장르를 살펴보고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과 실제 응용을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겸한 교육 - 무빙카툰
웹과 디지털 미디어를 카툰과 접목하는 창작표현 활동이며 창작 무빙카툰 제작에 목적 - 캐릭터디자인
캐릭터 설정, 디자인, 응용까지 이론과 실습을 통해 캐릭터 전반에 대한 제작 능력 향상이 목표 - 라이프드로잉(I)ㆍ라이프드로잉(II)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기초 드로잉 과정으로 기초 드로잉에서부터 심화과정까지, 인체에서 사물까지 다양한 드로잉을 실습을 통해 습득 - 스토리보드연구
시나리오를 시각화시키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인 스토리 보드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과목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이해 - 웹툰창작워크숍(I)ㆍ웹툰창작워크숍(II)
웹툰 장르에 맞는 웹툰의 구상에서부터 디지털 작업, 작품 완성까지 웹툰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통해 창작 웹툰 능력 향상이 그 목표 - 3D애니메이션제작(I)ㆍ3D애니메이션제작(II)
3D 애니메이션 제작의 파이프라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의 숙련도를 쌓아가며, 단편 3D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를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