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소개
한국화, 서양화, 조소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 교양과목 기초실기, 전공실기, 전공이론, 정보화소양, 실용영어 등의 특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준다. 개인 창작능력을 높여주기 위해 다양한 신소재와 새로운 예술정보화교육을 신속하게 수용하고, 여러 연구방법을 통하여 향후 교사, 작가, 프리랜서 등의 광범위한 진로의 가능성과 자율적인 창작활동 및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표
교과영역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 고 |
---|---|---|---|
직무역량 | 문화예술교육개론 | 2-30 | 전공자 비전공자 |
미술교육론 | 2-30 | ||
미술교수학습방법 | 2-30 | ||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 2-30 |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2-30 | ||
예술전문성 | 한국미술사 | 3-45 | 비전공자 |
동양미술사 | 3-45 | ||
서양미술사 | 3-45 | ||
색채학 | 3-45 | ||
소묘 | 3-45 | ||
조형실기 | 3-45 | ||
조소 | 3-45 | ||
판화 | 3-45 | ||
한국화실기 | 3-45 | ||
회화실기 | 3-45 | ||
서각실기 | 3-45 | ||
영상미술 | 3-45 |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 미술교육론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미술의 의미, 미술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미술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미술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미술교육학 전반의 기본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 - 미술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미술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목적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특성, 교재 및 교수의 사용, 교육대상별 특징 등을 이해하고, 수업지도안의 작성 및 시연을 통해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데 중점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 - 한국미술사
한국미술의 역사적 흐름과 그 특성을 이해시키는데 역점 - 동양미술사
동양미술사 전반적인 개념 정리, 중국미술사, 인도미술사를 중심으로 한 동양미술사에 대한 이해 - 서양미술사
미술작품의 역사적 전개양상에 대한 기초 논의, 현대미술의 이해를 위한 기본 개념의 이해 및 양식 분석에 의한 미술사의 이념 파악 - 색채학
색채의 심리물리학적 접근보다는 심미적, 미학적 접근으로 예술 작품의 색채 분석을 통하여 색채표현법과 그 효과를 터득하도록 하고, 인문사회학적 영역으로의 색채 역사 및 발달사도 그 내용 - 소묘
다양한 실물묘사를 통해 정확한 관찰력과 표현력을 증대시키고, 이 수업을 바탕으로 창조적 능력을 배가 시킬 수 있는 표현 방법을 연구 - 조형실기
각자의 조형 언어를 다양한 방법 및 재료사용을 통하여 표현함으로써 전공분야 이외의 폭넓은 조형 형식을 구현하고 작품화하는 실험적 내용을 Concept로 하여 교육을 진행 - 조소
인체조소 실기를 통하여 보편적 조형감각 및 표현 능력뿐만 아니라 독창적이며, 창의력 있는 조형개발과 발견을 통해 개개인의 독자적 조형 성취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 - 판화
다양한 판화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판화 기법을 이용한 작품제작에 주목적 - 한국화실기
수묵 드로잉을 통한 묘법 향상에 주안점 - 회화실기
회화 영역의 다양한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표현기법을 습득하여 창의적인 제작활동이 되도록 지도함과 동시에 조형의식과 기초능력을 키우는데 목표 - 서각실기
서예사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장르 설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서.화 상호관련성 비교검토하고 낙성관지의 위치와 조화, 그리고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여 필력에 의한 선질로서의 한국화 작업 및 묵선의 도약 - 영상미술
영상미술의 총체적 이해를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