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소개
1982년 설치되어 한국의 전통음악을 계승발전하고 새로운 한국의 음악문화를 창도해 나갈 젊은 국악인을 키워내어 부산, 경남 지역의 전통 공연문화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및 세계에서 우리의 전통 공연문화 활성화시킬 역군을 양성하기 위하여 연주, 창작, 이론 전공분야의 학생을 매년 총 39명씩 선발하여 국악을 교육하고 있으며, 연계과정으로 석사과정을 두어 국악과 관련하여 심층적인 교육 및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2002학년도부터 박사과정을 국내 최초로 단독으로 설립하여 교육내용의 다양화ㆍ현대화ㆍ전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교육과정표
교과영역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 고 |
---|---|---|---|
직무역량 | 문화예술교육개론 | 2-30 | 전공자 비전공자 |
국악교육론 | 2-30 | ||
국악교수학습방법 | 2-30 | ||
국악교육프로그램 개발 | 2-30 |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2-30 | ||
예술전문성 | 국악이론 | 3-45 | 비전공자 |
한국음악사 | 3-45 | ||
동양음악론 | 3-45 | ||
단소 | 3-45 | ||
장구반주법 | 3-45 | ||
민요 | 3-45 | ||
문화콘텐츠론 | 3-45 | ||
전래동요와 전래놀이 | 3-45 | ||
정가 | 3-45 | ||
창악 | 3-45 | ||
국악과 컴퓨터 | 3-45 |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 국악교육론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악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국악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국악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음악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국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 형성 - 국악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국악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국악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국악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한 국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국악 교육프로그램을 실시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 - 국악이론
* 표준화된 국악용어를 습득하고 한국 음악의 역사적, 이론적 배경을 두루 학습하고, 한국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음악적 요소들에 관한 기본적이고 원론적인 제반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음악의 실제를 연구
* 국악의 기보방법, 장단, 시김새, 음계, 형식 등 국악의 제반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간단한 기초실기 습득 - 한국음악사
* 한국음악사의 종적 개관을 통해 상고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각 시대별 음악사적 특징을 이해
* 한국음악사 중 고대와 삼국시대의 국악사와 관련한 음악사상의 중요한 사실과 음악적 장르 및 제반 쟁점에 대하여 집중 연구하는 교과목으로 선행연구, 문헌 및 사료, 도록 등에 근거하여 강의하여 발표ㆍ토론 - 동양음악론
* 세계 여러 나라의 음악 중 비서구 국가의 음악 특성을 알아보며, 이들 음악과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상호 비교하는 비교음악학적인 연구를 지향
* 동양음악의 대표적인 특징과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우리나라 전통음악과 비교하여 연구 - 단소
단소 학습의 기초, 중급, 고급 전 과정을 상세하게 연습하는 시간으로, 개개인의 단소 연주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학교 현장이나 사회에서 단소실기를 지도할 수 있는 실기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 - 장구반주법
* 장구와 북의 표준화된 주법을 익혀 다양한 장단을 노래를 부르며 연주하거나 다양한 연주형태의 반주
* 한국음악에 있어서 반주는 국악 전공자들에게 있어서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실기이론 과목이기 때문에 정악, 민속악 등의 포괄적인 고법을 기존 연구곡의 이론과 더불어 심도있게 실기위주 교육으로 이수 - 민요
* 경기도 민요와 황해도 및 평안도 민요 그리고 잡가, 선소리 산타령과 같은 경ㆍ서도 성악곡의 실기를 익히고 그 역사와 배경을 연구하는 과정
* 남도(전라도) 민요와 잡가 등 제 성악곡의 실기를 배우고 그 역사와 형성과정 및 제반의 원리를 연구하는 과정으로, 한국의 오랜 역사에서 생성된 구비전승의 음악인 민요의 역사와 전승과정, 지역적 분포와 음악적 기능 및 특성에 대하여 연구 - 문화콘텐츠론
문화관련 콘텐츠의 기획, 제작, 분석 및 응용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 테마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광범위한 문화 분야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전문적 지식 습득하고, 한국전통문화의 소재를 학문적ㆍ산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전래동요와 전래놀이
한국음악은 악. 가. 무 일체의 종합예술으로, 놀이나 춤의 실습을 통해 음악에서 익힌 장단이나 가락이 춤 동작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이해 - 정가
가곡 가사 시조 등 선비와 지식계층에서 주로 애호되었던 정가 음악의 역사와 전승과정, 음악적 구조와 특징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습 - 창악
* 판소리는 한국음악의 대표적이고 민중적인 성악이고, 모든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바탕이 되는 분야
* 이 강좌에서는 현재까지 전해져오는 판소리 다섯 바탕(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의 주요 대목을 연구하고 다섯 바탕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파악하여 판소리의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각자의 전공과 연결시켜 심도 있는 음악을 만들어 내는데 그 의미 - 국악과 컴퓨터
국악의 보편화와 대중화를 위한 멀티미디어와의 접목을 통해 현대적 감성을 전통에 반영할 수 있도록 악보작성, 작곡,. 연주, 정보검색 등 한국음악과 관련된 정보화 기술(IT : Information Technology)을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