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소개
1974년 사범대학 음악교육학과로 시작하였으며, 1982년 설립된 예술대학으로 음악학과는 설립되었다. 영남지역 국립대학으로 가장 오래된 전통을 자랑하며 민족 문화발전의 동량이 될 음악 예술인들을 양성하고 있다.
학부과정에 성악, 피아노, 관·현타악, 작곡의 4개 전공, 대학원 석사과정에 성악, 기악, 작곡, 음악이론, 컴퓨터음악, 지휘의 6개 전공과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 전공과정 등을 통해 매년 100여명의 음악 인재들을 문화계, 교육계 등으로 배출하고 있다.
우수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국내외 석·박사 학위를 가진 유능한 11명의 교수 및 70여명의 강사진들과 함께 전문적인 음악교육을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실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체계적인 이론을 겸비할 수 있도록 2008년 8월에 이전한 음악관에 개인 연습실, 오케스트라실, 실내악실, 자료실, 세미나실 등의 시설과 10.16기념관, 콘서트홀 등의 연주홀을 고루 갖추고 있다.
학부과정에 성악, 피아노, 관·현타악, 작곡의 4개 전공, 대학원 석사과정에 성악, 기악, 작곡, 음악이론, 컴퓨터음악, 지휘의 6개 전공과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 전공과정 등을 통해 매년 100여명의 음악 인재들을 문화계, 교육계 등으로 배출하고 있다.
우수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국내외 석·박사 학위를 가진 유능한 11명의 교수 및 70여명의 강사진들과 함께 전문적인 음악교육을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실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체계적인 이론을 겸비할 수 있도록 2008년 8월에 이전한 음악관에 개인 연습실, 오케스트라실, 실내악실, 자료실, 세미나실 등의 시설과 10.16기념관, 콘서트홀 등의 연주홀을 고루 갖추고 있다.
교육과정표
교과영역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 고 |
---|---|---|---|
직무역량 | 문화예술교육개론 | 2-30 | 전공자 비전공자 |
음악교육론 | 2-30 | ||
음악교수학습방법 | 2-30 | ||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 2-30 |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2-30 | ||
예술전문성 | 음악통론 | 3-45 | 비전공자 |
솔페이즈 | 3-45 | ||
화성학 | 3-45 | ||
기능화성학 | 3-45 | ||
서양음악사 | 3-45 | ||
합창 | 3-45 | ||
Orchestra | 3-45 | ||
지휘법 | 3-45 | ||
관악앙상블 및 연주 | 3-45 | ||
현악앙상블 및 연주 | 3-45 | ||
성악앙상블 | 3-45 | ||
대위법 | 3-45 | ||
반주법 | 3-45 | ||
타악기실습 | 3-45 | ||
컴퓨터음악 | 3-45 | ||
실용음악 | 3-45 |
교과목 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 음악교육론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 음악의 의미, 음악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 그리고 음악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음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 - 음악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음악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음악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한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음악 교육프로그램을 실시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 - 음악통론
클래식의 기초가 되는 화성과 조성, 음정, 음계, 기호와 음악용어, 음악기초기법 등을 학습 - 솔페이즈
악보를 읽는 능력과 듣고 채보하는 능력을 학습자료를 토대로 학습 - 화성학
화음에 기초를 두고 그 구성, 연결, 방법 및 음 조직을 연구하고 학습 - 기능화성학
전통화성 전반에 걸친 화성과 대위에 의한 진행을 강의 및 연주를 통해 이해하며, 나아가 반음계적 화성어법을 건반에서 즉흥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실습 - 서양음악사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 근대,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천과정과 세계적 추세를 파악하고 각 장르별 작곡가 및 연주자의 음악세계와 작품을 이해하고 학습 - 합창
칸타타, 오라토리오, 오페라 합창, 창작합창곡, 현대음악 등을 테너, 소프라노, 알토, 베이스로 나누어 하모니를 학습 - Orchestra
현악, 관악, 타악 등이 오케스트라를 형성하여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기 위한 실기과목, 각 시대와 작곡가별로 연주의 형태가 다양 - 지휘법
합창, 오케스트라, 앙상블 등의 지휘 테크닉의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학습하고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소규모 단원을 구성하여 시뮬레이션 - 관악앙상블 및 연주ㆍ현악앙상블 및 연주
관현악기 구성에 따라 2중주, 3중주, 4중주, 실내악 등의 소규모 관현악 앙상블을 훈련하고 학습 - 성악앙상블
가곡, 아리아의 2중창, 3중창, 중창 및 혼성, 동성, 아카펠라 등 다양한 성악기법을 2명이상이 하모니를 만들어가는 기술 습득 - 대위법
선율법, 화성법, 대위법, 관현악법 따위의 기초지식을 구사하여 악곡을 창작하는 기법을 학습 - 반주법
음악교과 및 클래식기반의 곡들을 자유롭게 반주할 수 있도록 하며, 화성넣기, 초견과 조옮김, 음악해석과 연주법을 연구하고 훈련하여 교육에 활용하는데 목적 - 타악기실습
리듬의 구성과 패턴을 익히고 기본 솔페이지의 학습을 익히고, 다양한 타악기를 통해 정확한 리듬감을 학습 - 컴퓨터음악
앙코르, 피날레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보의 기본을 익히고 큐베이스, 소나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가상악기를 기반으로 컴퓨터미디를 학습 - 실용음악
실용음악의 현 시대적 트랜드와 동향을 개인별, 팀별로 사례조사 및 분석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며 학습